본문 바로가기
경제 상식

<12> 전략적투자자 (SI), 재무적투자자(FI)

by Kim아로 2020. 10.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략적투자자(Strategic Investors)와 재무적투자자(Financial Investo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개념은 보통 기업의 인수,합병 (M&A) 할 경우에 많이 나오는 개념입니다. 용어자체는 어려워 보이나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적 투자자 (Strategic Investor, SI) 

 

- 기업의 인수, 합병 목적이 경영권 확보 혹은 경영에 참여하기 위함이 목적인 경우 또는 사업을 직접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 전략적투자자로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경우 전략적 투자자의 경우 투자자의 자본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직접 행동을 가함으로 투자하는 기업의 가치 상승과 더불러 의사결정에도 참여합니다.

- 따라서 보통 투자 대상 기업을 자회사로 편입시키거나 업종이 같은 기업의 경우 전략적투자자로서 인수,합병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재무적 투자자 (Financial Investor, FI)

 

- 전략적 투자자와는 다르게 기업의 경영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여 경영권에 영향력을 미치지 않고, 배당금과 차액 등의 수익을 목적으로 자금 투입을 하는 투자자를 재무적 투자자라고 합니다.

- 재무적 투자자의 경우 전략적 투자자와 달리 목표 자체가 일정한 수익에만 타겟을 두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장래 등에 대해서는 큰 관심 대상이 아닙니다.

 

최근 저축은행 매각과 관련하여 기사 내용을 살펴보면서 개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스 본문]

 

"..... 매각 주관사인 XX법률사무소는 지난달 XX저축은행 매각을 위한 본입찰을 진행했고 홍콩계 사모펀드와 또다른 사모펀드 등 재무적투자자(FI) 두곳이 응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예비입찰에 원매자 6~7곳이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는 등 흥행이 예상됐으나 유력한 매수 후보로 꼽혔던 XX금융지주와 XX캐피탈 등 전략적투자자(SI)는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인수전 열기가 차갑게 식었다....."

(뉴스 출처: 뉴스핌)

 

위 뉴스를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울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모펀드 회사의 경우 재무적 투자자로서 참여하는 경우가 많으며 일정 수익이 달성 하거나 목표가 달성되었을 경우 다시 재 매각을 하는 식으로 하여 차익을 발생시킵니다. 연기금, 사모펀드 등이 대표적인 재무적 투자자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위 뉴스에서 전략적 투자자로 표현되는 XX금융지주와 XX캐피탈의 경우는 본인들의 계열사로 해당 저축을행을 두고자 인수,합병전에 참여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전략적 투자자와 재무적투자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도 좋을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