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자격증 소개> 투자자산운용사 (취득방법, 시험일정, 과목소개, 후기포함)

by Kim아로 2021. 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 신설한 자격증 카테고리에서는 제가 그동안 취득했던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취득에 관심있으신 분들에게 정보를 드리고자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시험일정에 대한 부분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하여 정보를 제공해드리고자 하오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자격증은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투자자산운용사입니다. 

 

흔히 펀드매니저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으며, 자산운용회사 취업이나 매니저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갖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입니다.

 

1. 시험소개

<출처: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소개>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은 금융상품 및 세제, 투자운용 및 전략과 투자분석, 직무윤리 및 법규로 총 3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부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각각 과목마다 중복되는 내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공부를 요구하지는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금융상품 및 세제 부분이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각 상품마다 특징들에 대한 부분은 사실 이해의 영역이 아닌 주로 암기를 요하는 부분이었기에 그 부분이 조금 어려웠습니다. 마찬가지로 3과목 법규 부분도 거의 90~100% 암기를 요하는 파트로 해당 부분에 시간을 많이 썼던 것 같습니다. 이 투자자산운용사 시험은 금융자격증을 입문하시는 분들이 취득하는 경우보다 보통 증권투자상담사나 다른 금융자격증을 먼저 취득하고 나서 응시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대부분의 내용들 (투자전략, 투자기법)에 대해 익숙한 내용이 많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투자자산운용사를 제일 먼저 취득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암기 과목 위주로 공부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기준을 살펴보면 과목당 과락 40점에 커트라인 평균 70점을 넘겨야하는 시험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증권권유대행인이나 기타 금융투자협회 주관 시험의 경우 과락 40점에 평균 60점을 넘으면 합격이지만, 투자자산운용사의 경우 합격 평균 커트라인이 10점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느낄 수 있지만 내용적으로 크게 어렵다거나 그런 부분은 없기에 충분히 공부를 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시험일정

<출처: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일정>

위 사진은 2021년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주관하는 모든시험의 시험일정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의 경우 1년에 3번 시험을 배정하고 있으며, 2021년도 첫 시험은 1월 31일 일요일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이 2021년도 01월 21일이니 6월이나 11월 시험을 목표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시험의 경우 거진 5개월에 1번씩 시험이 있다보니 한번 불합격 하게 되면 오랜시간을 기다리셨다가 다시 응시를 해야합니다. 따라서 취득을 마음 먹으셨다면 한번에 취득하시는 것이 시간상으로 경제적으로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3. 시험후기

저는 2017년도 18회차 시험에서 81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사실 이 자격증에서 취급하는 내용들은 깊게 들어갈 경우 굉장히 어렵고 전문가들 조차 쉽게 답할 수 없는 내용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러한 깊은 심화 내용보다는 크게 어렵지 않고 중요한 개념들이 보통 문제로 출제가 됩니다. 그렇기에 시험에 앞서 기출문제들을 최대한 여러번 풀어보시면서 어떠한 문제들이 주로 나오는지 유형을 파악하셔야 하고 자주 나오는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를 하시면 합격이 충분할 것이라 판단됩니다. 저는 이 시험은 1달 반정도 준비를 하였고 한국금융개발원에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간혹 인터넷을 보면 인터넷 강의나 기본서 공부 없이 요약집 만으로 또는 문제집만 보셔서 합격하시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요약집만 봐서는 합격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하여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며 공부한 것이므로 서점이나 시험 과목 및 내용을 보신 후에 요약집만 봐도 충분하겠다라고 판단하시는 분들은 굳이 강의를 보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각자 갖고 있는 배경지식이나 학습 습득 능력은 모두 다르니까요. 다만 문제는 꼭 많이 풀어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저는 1달 정도는 강의를 보며 매 강의 끝날때마다 그 강의에 해당되는 문제를 풀어보며 기억에 남기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앞 둔 2주전부터는 문제만 최대한 많이 풀면서 헷갈리는 부분들을 암기를 하는 형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저는 기본서 4권을 다 사기는 했지면 기본서 양이 너무 많고 시험에 안나오는 내용들도 많이 있기에 기본서로 최대 효율을 내기는 어려웠습니다. 따라서 강의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강의노트를 위주로 공부를 했습니다. 그렇기에 강의 노트(요약문서)를 제공하는 강의를 찾으셔서 들으시는 것도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단기에 효율적으로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죠!!

 

 

이상으로 투자자산운용사에 대한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이 자격증 기본서나 다루고 있는 내용 중에는 예전 내용들, 오래된 내용들도 더러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자격증 취득이 목표이기 때문에 우선 취득을 하시고 그 후에 그것을 바탕으로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를 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시험을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의 좋은 결과를 기원하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