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사 생활 팁

금융권 취업 준비 시 팁 (기업정보, 자본규모, 자소서 작성, 은행 순위, 증권사 순위, 보험사 순위, 금융권 순위, 브랜드평판)

by Kim아로 2020.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금융권 취업을 준비 할 때 필요한 기업의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 및 저축은행, 캐피탈사까지 모두 금융권으로 분류를 하는데, 이름을 알고 있지만 막상 그 각각의 기업의 자본규모나 특징, 안정성 등에 대해 쉽게 정보를 얻기가 어렵고 가늠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할 것 없이 모든 금융권의 기업정보와 규모 그리고 상세정보에 대해 모아놓은 곳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금융소비자연맹

<출처: 금융소비자연맹 비전 및 미션>

- 금융소비자연맹은 금융소비자의 권익 확보를 위하여 2001년에 설립된 금융전문 비영리 민간 소비자단체입니다. 역할로는 금융정보 공시, 투명성 강화와 금융피해자 보상 지원 강화, 금융정책 소비자의사 반영등의 활동을 통해 소비자의 권익을 확보하는 것이며, 금융기관에는 금융의 공정석 확립과 금융제도 발전을 도모하는데 힘쓰고 있습니다.

 

<출처: 금융소비자연맹 홈페이지>

- 홈페이지에서 소비자정보란을 들어가보시면 은행과 보험사 그리고 기타 금융회사들의 업권별 순위가 있습니다. 매년 금융소비자연맹에서 발표를 하고 있으며, 나름대로의 객관화 할 수 있는 지표(은행의 경우 안정성, 소비자성, 건전성, 수익성)를 이용하여 결정한 순위표를 제공합니다. 

- 또한 총 자산과 BIS자기자본비율, 유동성 비율, 고정이하여신비율, 당기순이익 등의 내용을 상세하고 보기 쉽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금융사별로 비교를 해놓은 표도 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정보를 얻기에 이만한 자료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2. 한국기업평판연구소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금융브랜드 평판지수 뿐만 아니라 유통, 패션, 푸드, 프랜차이드 등 다양한 업종의 브랜드 평판을 지수화 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소셜지수 등의 가중치를 합산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결정합니다. 

- 다만, 브랜드에 대한 접근과 브랜드의 긍정,부정평가, 언급량 등의 내용으로 평가를 하기에 기업의 실질적인 가치와 자산의 규모와는 관계가 없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허나 이 브랜드 평판 지수가 높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 브랜드에 대해 인지하고 있단 뜻이며, 익숙하다는 뜻이기에 가장 대중적이고 인기있는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지수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금융권 취업 준비를 하거나 금융회사의 기업정보와 인지도, 금융회사의 순위를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도 좋은 내용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회사 생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0. 카테고리 설명  (0) 2020.10.22

댓글